수학교육과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고려대학교 수학교육과는 1977년에 설립되어 현재 6명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동안 1,6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졸업 후 진로는 교직 및 교육 관련 분야, 대학원 진학, 컴퓨터 관련 분야, 금융 및 일반 기업체 등으로 다양하며 지금까지 25명의 수학 및 수학교육 관련 교수를 배출하기도 하였습니다.
수학교육과의 교육과정은 교양과목, 수학, 수학교육학, 교육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전공 및 복수전공 또는 이중전공 제도를 활용할 경우 더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교육목표
수학교육과는 수학교육과의 인재상인 “미래 인재 교육을 담당할 글로벌 리더를 향해 도전하는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다섯 가지 목표를 지향하고 있다. 첫째, 학생의 개별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자를 품을 수 있는 내용과 교수법에 전문성을 갖춘 따뜻한 교육 전문가, 둘째, 수학 교과 내용과 교수법을 바탕으로 다(多)교과 중심의 창의·융합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선도하는 도전적 인재, 셋째, 사회적 책임인 윤리의식과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현장 전문가, 넷째, 학교와 교육 관련 공동체를 운영하고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소통 전문가, 마지막으로 미래지향적 수학교육의 변화를 도전하고 교육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 양성을 지향하고 있다.
전공역량
-교과전문역량: 수학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개별 학습자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교수법 개발 능력
-창의융합역량: 교과전문역량을 타교과 및 테크놀로지를 활용하고 다교과 융합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현장연계역량: 교육 현장을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능력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
-소통협력역량: 학교와 교육 관련 공동체를 운영하고 학생과 동료 교사와 소통하고 다양성과 갈등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
-미래혁신역량: 미래 지향적 교육목표를 갖고 비전을 제시하며 국제 수학교육 동향을 이해하여 수업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능력
핵심역량
창의적문제해결역량, 융합적사고역량, 사회적책임역량, 공삼소통역량, 도전적리더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