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학과 학과내규> 개정()

 

 

2017.11.9. 일부개정

 

敎科敎育學科

Department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學科敎育目的

 

대학원 교과교육학과의 교육목적은 다음과 같다.

 

교과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적 연구를 통하여 초중고등학교 현장에서의 교과교육 발전을 도모한다.

관의 합동적 연구노력을 통하여 초중고등학교 교과교육에 필요한 교육 자료와 방법을 연구 개발한다.

교과교육에 대한 학문적실제적 연구를 수행해 낼 수 있는 유능한 연구자 및 교수 요원을 양성한다.

학교에서의 교과교육 발전을 통하여 국가 및 사회의 발전을 도모한다.

 

 

學科專攻分野

 

數學敎育學 專攻(Mathematics Education)

歷史敎育學 專攻(History Education)

 

 

學科內規

 

본 학과 각 전공분야에서는 전체 교과과정 중에서 교과교육학 관련 강좌를 최소한 50% 이상 구성하고, 각 강좌 개설은 격년제를 원칙으로 한다.

본 학과 학생은 학위 청구 논문 제출에 앞서 석사과정에서는 최소한 24학점 이상을, 박사과정에서는 36학점(석사과정 학점제외) 이상을, 박사 통합 과정에서는 60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본 학과에서는 석사과정, 박사과정, 박사 통합과정을 공동으로 운영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석사과정 또는 박사과정 이수에 필요한 학점을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개설 과목 중에서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졸업에 필요한 학점으로 석사과정 학생은 21학점을, 박사과정 학생은 27학점을 학과 전공 분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타 교나 타 학과 과목을 이수할 경우, 사전에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 이수 후에 자과 전공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석사과정, 박사과정 및 석박사 통합 과정 모두 졸업하기 이전에 전공분야별로 논문계획서를 공개발표하며, 석사과정은 전공분야 교수 2, 박사과정 및 석박사 통합과정은 전공분야 교수 3인의 심사를 받는다. 졸업논문은 논문계획서 발표 및 통과 후에 작성한다. 논문계획서 발표 시기는 특별히 규정하지 않는다.

역사교육학 전공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및 등재후보지에 논문 2편 이상을 게재해 야 박사논문 제출자격을 가진다. 수학교육학 전공은 졸업 논문 심사전까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에 석사과정은 1편 이상, 박사과정은 2편 이상을 주저자(단독 또는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게재하고, 국내 또는 국제학술 대회에서 1회 이상 발표를 해야한다.

본 학과를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서 각 전공분야별로 1인씩, 2인의 관리위원을 둔다. 관리위원은 사범대학 학장이 추천하되, 각 전공분야에서 교과교육을 전공하는 교수로 추천함을 원칙으로 한다. 관리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각 전공별로 세부 규칙을 둔다.

지도교수 위촉자격(수학교육전공): 대학원 지도교수 위촉 기준을 충족하고 추가로 자연계열 교수는 지도교수 위촉일 이전 3년간 교과교육 논문 1편 이상을 주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게재한 본교 교원.

 

 

學科 指導敎授 指定科目

 

각 전공별로 신입생은 지도교수지정과목을 수강한다. 지도교수지정과목의 종류와 과목의 수는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는다.

 

 

綜合試驗

 

종합시험은 각 전공분야별로 실시하되, 시험과목은 지금까지 각 전공분야에서 개설한 석사 또는 박사과정의 과목 중에서 정한다.

종합시험 과목은 석사과정 3과목, 박사과정 및 석박사 통합과정 4과목으로 정한다. 구체적인 과목은 각 전공별로 정한다.

 

 

부 칙

 

1. 이 내규는 2003학년도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2. 이 개정안은 2018학년도 전기 입학자부터 적용한다.